844 0 0 0 46 0 8년전 0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이 책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연구에 대한 본인의 자그마한 연구서이다. 소크라테스에 관한 글은 기존에 출간되었던 본인의 저서『역사적 소크라테스와 등장인물 소크라테스』에서 가져왔으며, 소피스트 관련 연구는 본인이 연구책임자로 참여하였던 연구프로젝트, 즉 2005년 정부(교육인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프로젝트의 결과물인『그리스 로마 사회의 갈등해소 모델 연구-설득과 수사학을 중심으로』라는 학술저서 중 본인의 단독으로 집필한 “소피스트 계몽주의와 ‘정치적 로고스’(politikos logos)로서의 수사학”라는 논문에서 가져왔다. 사실상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는 인류 역사상 등장하였던 무수한 사상사의 라이벌 중 가장 돋보이는 인물들이다. 아직까지도 사람들은 소크라테스하면 ‘철..
이 책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연구에 대한 본인의 자그마한 연구서이다. 소크라테스에 관한 글은 기존에 출간되었던 본인의 저서『역사적 소크라테스와 등장인물 소크라테스』에서 가져왔으며, 소피스트 관련 연구는 본인이 연구책임자로 참여하였던 연구프로젝트, 즉 2005년 정부(교육인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프로젝트의 결과물인『그리스 로마 사회의 갈등해소 모델 연구-설득과 수사학을 중심으로』라는 학술저서 중 본인의 단독으로 집필한 “소피스트 계몽주의와 ‘정치적 로고스’(politikos logos)로서의 수사학”라는 논문에서 가져왔다.

사실상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는 인류 역사상 등장하였던 무수한 사상사의 라이벌 중 가장 돋보이는 인물들이다. 아직까지도 사람들은 소크라테스하면 ‘철학함의 전형’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 그리고 칼리클레스 같은 소피스트들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이상주의적 철학에 반하는 현실적 철학을 전개한 사람들로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가 연출하는 사상사적 아우라는 우리들로 하여금 그들 중 어느 한쪽을 지지하도록 강제하고 있으며, 우리들 또한 부지불식간에 그들 중 어느 한쪽을 편들고 있다. 이처럼 사상사에서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에 대한 논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기에, 우리들은 그들에 대한 정확한 독해의 방식을 천착해야 할 것이다.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철학공부
연세대,성공회대,한남대,중앙대에서 교양철학과 서양철학 강의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